사회주의 리얼리즘은 20세기 초반 소련에서 발전한 예술과 문학의 한 운동으로, 사회주의 이념을 반영하고 노동자 계급의 삶을 중심으로 한 현실주의적인 표현을 목표로 한다. 이 운동은 1930년대 스탈린 정권 하에서 공식화되었으며, 예술가들에게 사회주의적 가치와 목표를 담은 작품을 창작할 것을 요구했다. 이로 인해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단순한 예술적 스타일을 넘어서 정치적, 사회적 목표를 지니는 중요한 이념으로 자리잡았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도, 노동계급의 영웅적이고 이상적인 모습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이 운동의 작품들은 종종 농민이나 노동자의 일상적인 삶을 다루며, 그들의 고난과 투쟁을 통해 사회주의의 정당성을 주장한다. 이러한 내용은 대중에게 감정적으로 호소하며, 사회주의 체제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단순히 사회적 불평등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해방의 가능성과 희망을 제시한다.
예술의 형태로는 회화, 조각, 문학, 음악 등이 포함되는데, 각 분야에서 이러한 사회적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방식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문학에서는 소설, 시, 극 등이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원칙에 따라 만들어졌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막심 고리키와 알렉산드르 솔제니친이挙げられる. 고리키는 인간의 고난과 사회의 변화를 사실적으로 그려냈고, 솔제니친은 체제의 모순과 개인의 고뇌를 통해 사회주의 현실을 비판적으로 탐구했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나라에서 변형되고 발전하였지만, 그 기본적인 원칙은 유지되었다. 이 운동은 문화와 예술의 자유를 억압하는 억압적인 정치적 상황에서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후의 여러 예술적 운동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 운동은 이념적으로 한쪽으로 치우친 경향이 있어, 예술의 자유를 제한하고 개인적 표현이 무시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했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예술과 정치의 복잡한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례로 남아 있다.